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안녕하세요? 꿀장수입니다.
오늘은 제가 23년 제34회 공인중개사 시험공부를 하며 익힌 암기코드를 공유하는 내용입니다.
금일 다룰 과목은 공인중개사 1차 부동산학개론 열네 번째입니다.
암기코드 혹은 노하우는 적색 글씨로 되어 있습니다.
※ 이론 중요도와 별개로 암기코드와 관련된 내용만 작성!
§ 부동산마케팅
- 시장환경이 공급자 중심에서 수요자 중심으로 바뀜
시장점유 전략 (공급자 입장) |
┌ STP 전략: 시장세분화(Segmentation) + 표적시장(Targeting) + 시장차별화 (Positioning) └ 4P Mix 전략 : 제품(Product) + 판촉(Promotion) + 가격(Price) + 유통(Place) |
시장 선거 세표차로 져서 제판가유 |
고객점유 전략 (수요자 입장) |
┌ 구매의사 결정과정 속 소비자와의 심리적 접점 연구 (고객행동 변수) └ Attention + Interest + Desire + Action (AIDA 원리), Selling point 강조 |
고수 아이다(AIDA) (고객 수요) |
관계유지 전략 (지속성) |
지속적 관계유지 + 브랜드마케팅 일회성(x) |
(제34회 기출) 부동산마케팅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? ① 부동산마케팅은 부동산상품을 수요자의 욕구에 맞게 상품을 개발하고 가격을 결정한 후 시장에서 유통, 촉진, 판매를 관리하는 일련의 과정이다. ② STP전략은 대상 집단의 시장세분화(segmentation), 표적시장 선정(targeting), 포지셔닝(positioning)으로 구성된다. ③ 시장세분화 전략은 부동산시장에서 마케팅활동을 수행하기 위하여 수요자의 집단을 세분하는 것이다. ④ 표적시장 전략은 세분화된 시장을 통해 선정된 표적 집단을 대상으로 적합한 마케팅활동을 수행하는 것이다. ⑤ AIDA원리는 주의(attention), 관심(interest), 욕망(desire), 행동(action)의 단계를 통해 공급자의 욕구를 파악하여 마케팅 효과를 극대화하는 시장점유마케팅 전략의 하나이다. ▶ AIDA원리는 수요자의 욕구를 파악하는 고객점유 마케팅 전략의 하나이다. (고수아이다 → 고객점유, 수요자 입장, AIDA) |
§ STP 전략 (세표차)
시장세분화 (segmentation) |
소비자를 구매패턴 등이 유사한 하부집단으로 구분, 분할, 세분 | |||
단독주택 | 아파트 | 원룸 | 토지 | |
표적시장 (targeting) |
세분화된 시장에서 가장 매력적인 시장을 표적으로 선정, 선택 | |||
(예시) 아파트 수요자를 표적으로 선택 | ||||
포지셔닝(차별화) (positioning) |
자사제품의 차별화 등을 통해 제품 이미지를 고객 마음 어디에 위치시킬지 연구 | |||
친절 | 이슈체크 | 사은품 | 기타 |
§ 4P Mix 전략 (제판가유)
제품(Product) | ㆍ실개천 설치(APT 단지 내 자연친화적인 작은천) + 설계 + 홈 오토매틱 + 보안설비 등 제품 경쟁력 ↑ |
판촉(Promotion) | ㆍ 시장의 수요자들을 강하게 자극하고 유인하는 전략 (판매유인(경품) + 직접적인 인적판매) |
가격(Price) | ㆍ 분양가책정: 고가정책(잘 만들어서 비싸게) + 저가정책 + 시가정책(경쟁사 가격 추종하여 비슷하게 책정) ㆍ 단일가격정책(어디든 동일 가격) + 신축가격정책(=적응가격정책으로 지역마다 값이 다르게 함) |
유통(Place) | ㆍ제품이 소비자에게 원활하게 전달될 수 있도록 하는 작업 ㆍ중개업소, 분양대행사 등 활용 |
(제31회 기출) 부동산 마케팅에서 4P 마케팅믹스(Marketing Mix) 전략의 구성요소를 모두 고른 것은?![]() ① ㉠, ㉡, ㉢, ㉥ ② ㉠, ㉡, ㉣, ㉤ ③ ㉠, ㉡, ㉣, ㉥ ④ ㉡, ㉢, ㉣, ㉤ ⑤ ㉢, ㉣, ㉤, ㉥ ▶ 제판가유(제품(Product), 판촉(Promotion), 가격(Price), 유통(Place)) |
본문 내 교재내용과 암기코드는 박문각 교수님들의 강의를 기반으로 한 본 작성자가 2023년 제34회 공인중개사 시험의 수험기간 중 추가한 것임을 사전에 알려드립니다.
* 수강 교수님
1차 부동산학개론 김백중교수님, 민법 김덕수교수님
2차 공법 최성진교수님, 공시법 박윤모교수님, 세법 정석진교수님, 중개사법 정지웅교수님
감사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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